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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활의 기술/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

컴퓨터 그래픽 운용기능사 자격증 따기

매해 1월이 되면 몇가지 계획을 세운다.

새벽에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고, 자기계발은 뭐뭐 정도는 해주고

체력이 중요하니까 운동도 매일 10분이라도 하고 블라블라~~~

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은 디자인 관련 자격증. 

십년전부터 맘에 품어 왔던 것을 올해는 마침표를 찍고 싶구나~~~

 

가장 쉬운거 부터 시작한다.

책 구입하기 ^^*

영진출판사의 이기적  필기, 실기 기본서를 우선 구입했다.

필기는 주로 문제풀이를 하고 이론서는 참고용으로 사용하곤 했지만

요번엔 그래도 요약정리를 하면서 차근차근 공부해 보려 한다. 

  

2020 이기적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본서 , 영진출판사

 

산업디자인 일반

01. 디자인 일반

1. 디자인의 유래 및 의미 : 라틴어 '데지그나레(계획을 기호로 명시하다)'에서 유래

       목적을 조형적으로 실체화하는 것, 계획하다.지시하다.성취하다' 의 뜻을 가지고 있다.

 *순수예술(fine art)과 디자인

순수예술은 아름다움.미만을 추구,    디자인은 기능, 실용성, 시각적 아름다움을 인간의 행복한 생활을 추구

2. 디자인의 과정 - 어떤 재료를 선택하여 결과물을 만드는 과정

    *욕구과정 ->조형과정 ->재료과정 -> 기술과정

3. 디자인의 조건 

  *합목적성(기능성,실용성을 충족시켜야 함)

  *심미성 (주관적이지만 보편적인 미로써 공감되어야 함)

  *독창성 

  *경제성 (최소의 자재와 경비,노력으로 최대효과를 얻어야 함)

  *질서성 (합목적성, 심미성, 독창성, 경제성 등이 서로 조화되도록 하는 것)

            . 

디자인 분류 및 특징 

 

 1. 디자인의 분류

*관점에 의한 분류: 평면디자인, 입체디자인, 공간디자인(평면디자인, 입체디자인, 공간디자인)

 *차원에 의한 분류: 1차원(점,선) 2차원,3차원, 4차원

 

2. 산업디자인 영역

 1) 시각 디자인: 기호에 의해 의미를 전달하는 과정

    *지시적 기능 *설득적 기능 *상징적 기능 *기록적인 기능

 a. 그래픽디자인 - 복제양산되는 선전매체의 시각디자인

 b. 편집디자인 - 편집적, 조형적 요소,를 통합한 시각적인 요소의 디자인

 c. 광고디자인 - 광고의 메시지를 광범위하게 전달하는 것

 d. 타이포그래피 - 횔자를 통해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

 e. 레터링 - 타이포그래피가 기존의 서체를 이용하는 것과는 달리 레터링은 새로운 글자를 제작하는 것, 차별성

 f. 일러스트레이션 - 시각정보전달의 기능을 가진 디자인, 내용을 보다 이해하기 쉽도록 하는 시각적 요소의 그림

 g. CI(Corporate Identity) 기업 이미지를 통일시키는 작업

    *기본시스템 : 심볼마크, 로고타입, 시그니쳐, 캐릭터, 크래픽모티브, 픽토그램, 전용색상, 서체, 문양

    * 응용시스템: 회사의 깃발, 사인류, 패키지류, 유니폼류, 각종 서식류

 h.심벌디자인, 로고디자인

 i.포장디자인: 상품의 안전한 보호, 편리성, 심미성, 전달성, 재활용성

 j. POP 디자인 ; 소비자가 구매하는 매장에서 일어나는 광고형태의 총칭

 k.영상디자인

 

2) 제품디자인(Product Design) 생활에 필요한 도구를 디자인하는 것, 구조.재료.형태의 인자들로 구성

  제품의미론: '제품 스스로가 말한다'라는 관점에서 논의되고 있는 현대 산업 디자인 이론

 모듈러 디자인: 상용자 편의에 중점을 둔 인간공학적 요소를 중요시, 반복적 유니트로 교체, 조립이 가능한 디자인 경향

 

3)환경디자인(Environment Design)

인간의 생활 환경과 자연과의 조화, 자연과 사회를 맺는 환경적인 장비를 통하여 질서,통합,조화를 강조

 a 도시 디자인 - 도시계획 1960년대 미국에서 시작

 b. 실내디자인- 

 c 디스플레이 디자인

 d 스트리트 퍼니쳐

 e 슈퍼 그래픽

 f 그린디자인- 환경 친화적 디자인, 리우선언에 합의

 

 

02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

 1. 디자인의 요소 : 

 내용적인 요소 : 디자인하는 대상의 목적, 용도, 기능, 의미

 형식적인 요소 : 형태,색, 질감 등

        또는

 개념요소 : 점,선,면 입체

 시각요소 : 형, 형태, 크기, 색, 질감, 빛

 상관요소 : 방향감, 위치감, 공간감, 중량감

 실제요소 : 표현재료, 목적기능, 메시지 전달을 위한 대상(의미)

2. 디자인의 원리

1. 조화 : 유사조화, 대비조화

2. 통일과 변화

3. 균형 : 대칭,비대칭, 비례

4. 강조와 대비

5. 율동 :반복과 교차, 점이

 

3. 형태의 분류 및 특징

 이념적인 형태: 순수형태(추상형태)-점, 선,면, 입체 등과 같이 개념요소 해당하는 것

 현실적인 형태: 자연형태, 인위형태

4. 형태의 생리와 심리

 1. 게슈탈트의 심리법칙

 우리가 어떤 사물을 볼 때 심리적인 원인이 적용되는데 게슈탈트 심리학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의 형이나 형태로 지각하지 않고 더욱 단순하고 규칙적이고 대칭적인 것으로 지각되는 방식에 대한 인간의 시지각에 대한 원리를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있다.

 *근접성의 원리 - 서로 근접해 있는 것은 하나의 무리를 지어 보임

 *유사성의 원리 - 서로 비슷한 것들은 하나의 무리를 지어 보임

 *연속성의 원리 - 일정한 흐름을 갖는 것들은 하나의 무리를 지어 보임

 *폐쇄성의 원리 - 선이 끊어져 있어도 닫힌 하나의 형태로 보임

2. 지각 향상성 : 주변 상황의 변화에도 항상 동일하게 인지되는 것

 *크기향상성, *형태향상성 *방향향상성 *위치향상성 *색체향상성

3.착시 :사물이나 형태 등이 주위의ㅡ영향이나 과거의 경험 등으로 인해 연상.상상에 의해 달라 보이는 현상

 * 바탕과 도형의 착시 * 면적과 크기의 착시 *분할의 착시 *각도와 방향의 착시 *각도의 착시

*길이의 착시 *수직과 수평의 착시 *위 방향 과대시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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